로그인정보
즐겨찾기에 추가하기
  • HOME
  • 음원정보
  • 아티스트 정보

아티스트 정보

아티스트 정보
이름 신성우 네이버 인물정보
유형 솔로 성별
생년월일 0 데뷔년도 1990
평점 추천수 0 추천하기
아티스트 소개
신성우는 90년대 한국 대중음악, 특히 록음악계가 보유한 가장 대중적이고 비중있는 솔로 남자가수 중 한 명이다. 그는 비록 유력한 음악잡지나 평론가들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얻어내는 데에는 여전히 실패하고 있지만 그가 보여준 음악적 아이디어와 창작력은 동시대의 다른 어떤 록 뮤지션들과도 견줄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그의 음악적 능력을 들여다보는 데에 방해가 되는 것은 다름 아닌 그의 얼굴이었다. 한때 여학생들로부터 가장 많은 환호를 받는 아이돌 스타였고 미남이다라는 사실은 데뷔한 지 10년이 넘는 2000년대까지도 그의 음악이 다른 록 뮤지션만큼 비중있게 다루어지지 않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했다.

그는 1991년 「내일을 향해」와 함께 가요계에 발을 내딛는다. 표절 혐의를 받은 <내일을 향해>가 엄청난 대중적 인기를 모으기도 했지만 그의 수려한 용모와 다듬어지지 않은 것 같은 창법과 목소리, 그리고 거친 매너 등은 대중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이후 오랜 음악적 파트너가 되는 이근상, 이근형 등과 함께 작업한 이 앨범은 80년대의 록큰롤 사운드, 90년대의 모던 록 사운드, 그리고 한국적인 멜로디가 섞여 있었다. 록커로서는 드물게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을 시도하고 소화해 내는 이러한 경향은 이후 신성우의 음악적 특징이 된다.

신성우의 2집 앨범 「Eight Smiles Of Klein」(1993)은 여전히 여고생들에 의해 환호되고 지지되었지만 아마도 90년대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가장 평가절하된 앨범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자각있고 심각한 앨범이었다. 고뇌하는 뮤지션쉽을 담은 그의 앨범 소개글도 그렇지만 , 등에서 보여지는 훌륭한 작사가로서의 소질은 눈여겨 볼만 하다. 그리고 <친구라 말할 수 있는건>과 같은 대중적 서정성은 대중음악가로서 그의 재능을 엿보게 한다.

3집 「Shin Sung Woo 3」(1994)는 아마도 2집과 함께 그의 대표작으로 기억될 것이다. 서정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서시>는 그의 대표곡으로 남았고, <건달의 허세>와 같은 곡에서는 실험성이 느껴진다. 그는 이근형, 이근상의 음악적 백업이 여전한 가운데 모던 록 사운드에 대한 꾸준한 시도를 담은 4집 「For」(1996)을 발표했다. <슬픔이 올때>가 히트했으나 아이돌 가수로서 그의 음악적 시도는 어느 정도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었다.

그는 다른 체제를 꾀했고 그것이 바로 지니(Geenie)였다. 공일오비(015B)의 장호일, 넥스트(N.EX.T)의 전 멤버인 이동규와 함께 만든 이 그룹을 주도한 신성우는 이들과 두 장의 앨범을 함께 하며 국내에는 전무하다시피한 얼터너티브 사운드와 펑크 록을 시도한다. 두 장의 외도를 마치고 돌아온 신성우는 1998년과 2000년 각각 「Mauve」와 「Identity」를 내놓는다. 과거의 실험적이고 거친 모습은 많이 없어지고 그 대신 보다 안정적이고 서정적인 음악에 대한 지향을 읽을 수 있는 이 앨범들은 하지만 대중적으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고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도 못했다.
아티스트 등록 음원
번호 노래명 발매년도 미리듣기
1 서시 1994 미리듣기

음원정보

  • 쌩 음원정보
  • 아티스트 정보
  • 신곡 출시일정
  • 음원추가 신청

아티스트 TOP5

  1. 1

    이승철

  2. 2

    조용필

  3. 3

    자우림

  4. 4

    버스커버스커

  5. 5

    FT Island